경제 관련 리뷰

2차전지 관련주 소개 2탄 - BYD (기업 개요/실적/주가 현황/투자 방법)

김모글리 2024. 5. 27. 14:32

CATL에 이어 2차 전지 관련 기업인 BYD에 대해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개요

BYD(비야디; 比亚迪; BYD Company Ltd; Build Your Dream)는 1995년 2월에 설립된 중국의 기업집단입니다. 사업 초창기에는 스마트폰과 같은 중소형 제조로 유명했으며, 2차 전지 외에도 전기 자동차를 직접 제조하여 판매하기도 하는 회사입니다. 또한 유명하지는 않지만 BYD Electronic을 통해 전자제품 OEM/ODM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 부분에 있어서는 CATL 다음으로 세계 점유율 2위(약 15%)의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회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2022년까지는 LG에너지솔루션이 2위였습니다) 2002년 7월 홍콩증권거래소(Hong Kong Exchanges and Clearing Ltd)에 상장했으며, 2011년 6월 선전증권거래소(Shenzen Stock Exchange)에 상장했습니다.

1.1 경쟁사

  • 2차 전지: CATL,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 SDI, 파나소닉 등
  • 전기 자동차: 테슬라, 폭스바겐, 지리(Geely), 현대&기아, BMW 등

1.2 주요 공급처 (2차 전지)

  • 자사 전기차 모델 (세단, SUV 등)
    • 전기트럭: 일반화물용, 토목건축용, 환경미화용, 항만용
    • 전기버스: 시내버스, 고속 광역버스, 공항버스
    • 전기지게차: 전기 지게차, 팔렛트 트럭/스태커, 견인차

 

 

  • 테슬라(모델 Y일부), 현대자동차(중국 생산분), KG Mobility(토레스 EVX, 코란도 EV)
  • ESS(Energy Storage System)

1.3 주력 제품 (2차 전지)

이 전 포스팅에서 CATL의 주력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인 Li NCM, LFP와 나트륨 이온 전지가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BYD에서는 자체 개발한 전기차용 LFP(리튬인산철) 블레이드 배터리를 주력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나트륨 배터리 비중 증가를 위해 2024년 1월 약 1.8조 원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하여 공장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2. 실적

2020년 매출이 28.9조 원인 것을 감안하였을 때 2023년 기준으로 4배에 가까운 매출액인 113.3조 원까지 증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차 마켓셰어가 증가하면서 수혜를 본 것으로 보이는데요, 경쟁력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꾸준한 호실적을 낼 수 있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단위: 억원 2021년 2022년 2023년
매출액 406,650 797,828 1,133,196
영업이익 8,715 40,529 71,687
영업이익률(%) 2.1% 5.1% 6.3%
순이익 5,729 31,273 56,519
순이익률(%) 1.4% 3.9% 5.0%
연구개발비 13,466 27,749 29,849
연구개발비율(%) 3.3% 3.5% 2.6%

출처: 네이버 증권

 

 

눈여겨볼 점으로는 2022년에서 2023년으로 넘어오면서 영업이익률은 77%, 순이익률은 81% 실적이 증가했다는 점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나트륨 이온 배터리 공장 건설이 완료되고 양산까지 안정적으로 진행이 된다면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지금보다 더욱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주가 현황 (선전증권거래소 기준)

포스팅 작성일 기준 주당 207.910 위안(약 39,000원)으로 BYD가 1,811,265,855 주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은 약 70.9조 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BYD의 2023년 매출액이 113.3조 원인 것을 감안하면, 2023년 CATL이 매출액 보다 시가총액이 2.2배 정도 많으므로 상대적으로 저 평가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실적에 비해 브랜드 이미지가 두드러지지 않으며, 글로벌 원산지 규제 강화 면에서 성장 측면에서 발목을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이 아무래도 주가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겠죠? 단순 실적뿐만이 아니라 중국 내수 및 대외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봐야 되겠습니다.

 

4. 투자 방법 (주식 구매 방법)

BYD도 CATL과 유사하게 직접 구매하기 어려운 주식인데요, 해당 종목이 포함된 ETF를 구매하는 방법으로 간접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BYD가 포함되어 구매 가능한 ETF는 2024년 5월 기준 17종 정도 됩니다. 

종목이 꽤 많으므로 이 중에서 BYD 비중이 높게 포함된 3가지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11.3%) : 중국의 전기자동차 및 부품 생산 기업에 투자
  • ACE G2전기차&자율주행액티브 (8.1%) : FactSet US-China 전기차&자율주행 지수를 비교지수로 하여 미국과 중국의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 기업에 투자
  • 엠플리파이 리튬 앤 배터리_BATT (5.4%) : 2차 전지 관련 기업에 투자 (CATL, LG에너지솔루션 포함)

종목 세부 내용을 보시면 ETF 특성상 다른 종목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BATT의 경우 CATL에서 소개했었던 종목이기도 하죠? BYD도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으로 ETF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투자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이 중에서 원하시는 포트폴리오를 선택하시어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T社 증권 어플을 이용하시면 손쉽게 투자가 가능하시니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본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인 분석 내용이며, 투자 관련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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