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 럼블 공략

워크래프트 럼블 시즌7 - 세나리온 미니 5종 소개 및 특성 추천

김모글리 2024. 8. 1. 20:00

 

워크래프트 럼블 시즌7, 신규 출시 된 세나리온의 미니 5종과 특성을 추천하는 포스팅입니다.
미니 소개 및 특성 추천에 앞서, 특성 추천의 경우 지극히 주관적인 의견임을 앞서 밝히는 바입니다.

목차

1. 지휘관
1.1 세나리우스
1.2 지식의 고대정령 오누

2. 부대
2.1 전쟁의 고대정령
2.2 달빛야수
2.3 수렁괴물


1. 지휘관

1.1 세나리우스

세나리우스는 배치 비용 5 금화의 지휘관입니다. 세나리온이라는 종족이름을 대표하는 지휘관처럼 보입니다. 지휘관 능력은 "숲지기"로 세나리온 미니 한정하여 배치 시, 20%의 빈 생명력을 얻습니다. 덱을 세나리온으로 다수 구성한다면 아주 유용한 지휘관 능력이 되겠습니다. 또한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원소/원거리/저항 속성을 가지는 미니입니다. 새로운 특성으로는 "가시나무"와 "평온"이 있는데요, 가시나무는 세나리우스 주위 효과 범위에 처음 접근하는 적을 3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속성입니다. 평온은 주위 아군의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치유하는 능력입니다. 세나리우스의 지휘관 능력인 "숲지기" 영향을 받은 세나리온 미니에 세나리우스가 주위에 있다면, 빈 생명력 20%를 바로 채워줄 수 있겠죠? 가시나무와 평온이 적용 가능한 "오라 반경"은 세나리우스의 사거리와 동일한 8입니다. (서리늑대 주술사의 사거리가 8입니다.) 공격 속도는 야수의 지휘관인 늙은 거먹눈 멀록과 동일한 1.6이며 속도는 보통입니다.

지휘관 능력: 가시나무, 평온

세나리우스의 특성은 전반적으로 좋은 편인데요, 하나씩 소개 드리겠습니다.

 

 

  • 활력: 평온 범위 8 안에 들어온 아군들에 대해 추가적인 치유를 하는 특성입니다. 후술 할 부대 미니인 수렁괴물의 '번성' 특성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자연의 군대: 이동 불가 상태인 적이 죽으면 나무정령을 소환하는 특성입니다. 세나리온 마법인 '대지와 달 휘감는 뿌리'의 이동 불가 효과와 앞서 언급드린 수렁괴물 미니의 '무성한 생장'의 이동 불가 효과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동 불가된 적들의 위치는 관계없이, 세나리우스가 생존해 있기만 한다면 해당 특성은 어디서든 발동됩니다.
  • 급속 성장: 미니가 배치될 때 모든 적을 5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PVP에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만한 특성으로 사료됩니다.

추천 특성은 "활력" 및 "자연의 군대"입니다. 활력은 덱 구성과 관계 없이 무난하게 유용한 특성이며, 자연의 군대는 세나리우스 자체 이동 불가 효과에 다른 이동 불가 효과의 미니들과 연계하여, 나무정령을 지속적으로 소환해 줄 수 있는 패시브 특성이기 때문에 PVE, PVP 양쪽 모두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1.2 지식의 고대정령 오누 (이하 "오누")

오누는 배치 비용 6 금화의 지휘관입니다. 지휘관 능력은 "안전한 수목"으로 오누 주위에 아군을 배치할 수 있으며, 적 유닛은 오누 주위에 배치할 수 없습니다. (상대방 오누의 범위가 겹친다면 이 제약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오누는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근접/방어 담당/취약 속성의 지휘관입니다. 또한 오누의 공격속도는 누더기골렘과 동일한 2.5로 상당히 느리며, 이동속도는 또한 느림입니다. (누더기골렘의 이동속도도 느림이기 때문에, 누더기골렘과 유사한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누의 "안전한 수목" 지휘관 능력을 통해 아군 미니들을 적진까지 빠르게 배치할 수 있으며, 특이사항으로 오누의 주위에 또 다른 아군 오누를 배치할 수 있는 것이 재미있는 점이기도 합니다.

지휘관 능력: 안전한 수목

 

다음은 오누의 특성들입니다.

 

 

  • 나무 껍질: 지휘관 특성인 안전한 수목 안에 배치된 미니가 8초 동안 중장갑 속성을 얻습니다. 상대방이 물리 피해를 주로 주는 미니들이 많다면, 해당 특성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 석화: 오누가 사망했을 경우에도 안전한 수목을 8초간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PVP에서 전략적인 플레이를 할 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나무 속에서!: 안전한 수목 안에 배치된 미니의 첫 번째 공격이 2배의 피해를 줍니다. 배수의 대미지이다 보니 아무래도 기본 대미지가 높은 미니를 안전한 수목 안에 배치한다면, 상대방에게 엄청한 피해를 줄 수 있겠죠? (화염술사 미니의 불덩이 작렬 특성{첫 번째 공격이 3배의 피해를 줌}과 연계한다면 이론상으로는 6배의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추천 특성은 나무껍질 또는 나무속에서!입니다. 미니의 생존을 우선시한다면 나무 껍질, 강력한 피해를 우선시 한다면 나무속에서! 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 부대

2.1 전쟁의 고대정령

전쟁의 고대정령은 방어담당의 부대 미니이며, "쇄도"라는 속성을 통해 배치될 때 남은 모든 금화를 소모하면서 배치됩니다. 그리고 배치되는 능력치는 금화량에 따라서 결정되며 최소 1에서 최대 10까지 금화를 소모하여 배치할 수 있게 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금화에 맞춰서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는 미니가 되겠습니다. 또한 전쟁의 고대정령은 근접 미니이며, 공격속도는 대지의 정령(2)보다 조금 느리고 심장부 사냥개(2.2)보다 조금 빠른 2.1이고, 속도는 느림입니다. 또한 중장갑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물리 피해를 주는 상대에게 강한 면모를 보이고요, 단일 대상 공격하는 미니이므로 광역 유닛에게 강한 상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쇄도" 속성으로 사용한 금화량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배치가 가능하다

 

다음은 전쟁의 고대정령의 특성입니다.

  • 묘목: 4 금화 이하를 소모해 배치하게 되면 공격속도가 60% 증가합니다. 덱 순환을 빠르게 하시고 싶으시다면 해당 특성이 유용할 것입니다.
  • 거수: 6 금화 이상을 소모해 내면 공성 피해를 줍니다. 덱에 공성 미니가 별도로 없는 경우나, 아예 공성덱으로 구성하는 경우 해당 특성을 사용하면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피뢰침: 4 금화 이상을 소모해 내면 적 주문 및 자유 미니가 전쟁의 고대정령의 현재 위치로 배치됩니다. PVP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상대방이 주문이나 자유 미니를 자주 배치하는 타입이라면, 피뢰침 특성은 적을 절망하게 할 것입니다.

 

 

추천 특성은 피뢰침입니다. PVP 외에도, PVE 또한 무난하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2 달빛야수

달빛야수는 배치 비용 금화 4의 일반 부대 미니입니다. 원거리/광역/원소 속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이한 점으로는 원소공격을 단일(달빛섬광)/광역(태풍) 공격으로 번갈아서 한다는 점입니다. 사거리는 위의 지휘관 세나리우스와 동일하게 8이며, 속도는 보통입니다. 원거리의 원소공격 미니인 것은 나쁘지 않지만, 단일/광역 공격을 번갈아서 하는 것이 적에게 주는 피해 효율상 그다지 유용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자주 쓰이는 미니는 아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달빛섬광과 태풍을 번갈아서 사용!

다음은 달빛 야수의 특성입니다. (특이하게도 모두 두 글자네요)

  • 복수: 피해를 받으면 5초 동안 시전 속도(공격 속도겠죠?)가 50% 증가합니다. 버프 되는 옵션 내용만 보면 흠잡을 데가 없지만, 원거리 공격 미니인데 피해를 받아야 버프를 받는다는 것 자체가 좀 아쉬운 특성입니다. 물론 발동만 된다면 5초간 적에게 굉장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달빛: 달빛야수를 배치한 직후 내는 주문의 레벨이 2 증가합니다. 제이나의 지휘관 능력인 " 신비한 총명함"의 하위 호환인 특성입니다. 신비한 총명함은 제이나가 배치되어 있는 동안 주문레벨 3이 증가하는 반면, "달빛" 특성은 직후 주문의 레벨이 2 증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두 가지를 조합해서 쓰면 무려 레벨이 5 증가된 강력한 주문으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수 있겠습니다!)

 

 

  • 태풍: 배치될 때 주위의 적을 뒤로 밀쳐내는 특성입니다. 수비할 때는 나름 유용한 특성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자유 미니가 아닌 이상 밀쳐내는 특성 자체가 갖는 메리트는 많이 없을 것 같군요.

추천 특성은 "복수" 또는 "달빛"입니다. 일반적인 덱에서는 복수 특성을 추천드리며, 달빛 특성은 주문덱을 활용하시는 경우에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 수렁괴물

가끔 PVE에서 등장하기도 했었지요? 수렁 괴물은 배치 금화 3의 일반 부대 미니입니다. 또한 단일근접 공격을 하는 방어담당이기도 하죠. 또한 수렁괴물은 저항 속성을 보유한 방어담당 미니이기 때문에, 원소 미니가 많은 적을 상대로 훌륭한 탱커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겠습니다. 공격속도는 누더기골렘, 오누와 동일한 2.5로 매우 느린 편에 속하며 이동 속도도 느림이기 때문에 수렁괴물에게 민첩한 움직임을 기대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본연의 방어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 배치 금화 대비 높은 생명력과, 저항 속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꽤나 유용한 미니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원소미니에게 단단한 저항 특성!

 

 

 

수렁괴물의 특성은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 번성: 받는 치유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위에서 서술했던 세나리우스의 '활력'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세나리온 미니이므로 빈 체력을 얻은 수렁괴물이 받는 치유량과, 치유 효과가 늘어나기 때문에 엄청난 회복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무성한 생장: 죽을 때, 주위 적을 6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위에서 서술한 세나리우스의 '자연의 군대' 특성과 연계가 좋은 특성으로, 다수의 나무정령을 소환하기에 아주 용이합니다.
  • 살아있는 나무: 생명력이 50% 이하가 될 때까지 중장갑 속성을 얻습니다. 저항 특성에 중장갑 속성까지 보유한다면 방어 담당 미니로서 아주 단단하게 탱킹을 할 수 있겠죠? 무난하게 좋은 특성입니다.

추천 특성은 조합에 따라 상이할 수는 있으나, "살아있는 나무"를 추천합니다. 어느 덱에도 잘 어울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요 덱의 특성에 따라서는 "번성"과 "무성한 생장"도 매우 좋은 특성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워크래프트 럼블 시즌6 대지와 달 소개 및 특성 추천

1. 대지와 달? 대지와 달은 워크래프트 럼블에서 세나리온 종족의 2번째 수집품입니다. 세나리온의 첫 번째 미니로는 시즌 5에 출시된 요정 용이 있었죠. 대지와 달은 혼합형 주문으로, 세나리온

all-writing-review.tistory.com